멀미약 먹고 봐야 하는 요리 인류 by 미스터칠리


아무튼,

감상평을 깐죽거리 잔혹사 식으로 이야기해보자면 "당황하지 않고 마치 EBS 지식채널e와 브리트니 스피어스 6집 뮤직 비디오를 섞어낸 것처럼 눈을 어지럽게 현혹하여 빡! 끝!"이다. 

재미 없다. 요리 인류. 아니, 정확히 얘기하자면 재미가 없다기보다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빵을 워낙에 좋아해서 먹기도 잘 먹고 가끔은 직접 굽기도 하는데(의사 선생님의 권유가 계기였지만...) 공영 방송에서 이 주제로 컨텐츠를 제작한다니 기대를 많이 했다. 그런데.

이욱정 PD는 나름 존경심에 가까운 신뢰를 가지고 있는 방송인 중 한명이고, 인터뷰 읽으려고 시리즈 잡지도 샀고, 누들로드도 흥미롭게 봤는데 이번에 방영한 요리인류 '빵과 서커스'편은 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건지 잘 모르겠다. 이 다큐멘터리의 구조를 하이퍼텍스트에 비유하고 싶다. 좋게 얘기하자면 자유롭고 나쁘게 얘기하자면 산만하다. 선형적 순차를 무시하고 몇 가지 노드(씬)를 링크시킨 후에 제 멋대로 넘나든다. 그리고 여기에는 맥락이 존재할 여지가 별로 없다. 그냥 예쁜 그림들 위주로 현란하게 편집한 한 편의 광고를 본 기분이다. 이집트인들이 주식으로 했던 빵의 기원을 이야기하더니 난데 없이 미국 피자 도우 돌리기 챔피언의 묘기를 보여준다. 카스도스나 크로와상 만드는 씬 역시 필요 이상으로 길게 잡혔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소란한데다 정신이 없다. 이 국가 저 국가 이 빵 저 빵 현란한 쇼트로 요란하게 수선을 떨다가 중간 중간 좀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룰 것처럼 굴다가도 맥 없이 끊어버리고 딴소리를 한다. 난 엉뚱하게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바즈 루어만 감독의 영화들을 떠올렸다. 인류 최초의 빵과 효모의 발견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다뤘으면. 그리고 시간 순서에 따라 세계사를 짚어가며 순차적으로, 선형적 순서를 전제하여,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빵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빵의 역사가 오늘 날 인류에게 미친 영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했다면? 좀 더 튼튼한 인문학적 토대를 바탕으로 뚜렷한 목표점을 가지고 전개시켰다면 훨씬 더 볼만한 다큐가 됐을 것 같은데, 이 다큐는 스스로가 달고 있는 소제목처럼 마치 '서커스'같다.

일단 나머지 편들이 남아있으니 끝까지 다 보고 난 후에 조금 더 이야기를 해봐야겠다.









덧글

  • 몬토 2014/03/29 03:27 # 답글

    저하고는 감상이 전 반대시군요. 제빵도 하시고 그러시는 분이라서 얕게 나온점에 대해서 안좋게 보신거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요리인류라는 이 다큐전체의 1번째로써 시선을 끄는 역활을 잘해줬다고 봅니다. 요리인류라는 프로그램이 빵하나를 타겟으로 마춘 프로그램이었다면 충분히 깊게 들어갈수도 있었겠습니다만 여러가지 요리들을 소게하는 형식에 가까운만큼 이정도로도 충분하지 않았나 싶네요. 저는 오히려 자칫하면 지루할수도 있는 부분을 적절히 흥미가 생길수 있도록 편집한점에서 보기 좋았습니다. 전문성보다는 대중성을 염두하고 만들었다는게 확실히 보였으니깐 말이지요. 여튼 앞으로 계속 나오는것을 봐줄 필요는 있을거 같네요.
  • snowflake 2014/03/29 16:18 # 답글

    시간이 없어서 빵과 서커스편밖에 못봤는데.. 어떤 부분을 비판하시는지 딱 알겠습니다..저도 좀 아쉽긴 했습니다. 시각적으로는 참 다양한 기법이 활용되고, 굉장히 영상이 화려한 느낌을 받았지만 지식의 양이나 재미 측면에서는 누들로드보다는 좀 떨어지지 않나 싶더군요.. 그래도 역시 전편을 다 보고 싶다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 동감 2014/05/06 00:31 # 삭제 답글

    저도 맥락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워낙 요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서 이번에 다큐 나온다고 했을때 기대하면서 몇몇 짧은 클립도 다 챙겨봤는데 그 클립 죄다 한데 모아놓은것 같더군요, 굉장히 산만하고 마지막 마무리는 뭘 얘기하고 싶은건지...... 전혀 기대했던것과 너무 안맞아서 사실 굉장히 실망헀습니다
  • 저만 그렇게 느낀게 2015/02/08 00:49 # 삭제 답글

    저만 그렇게 느낀 게 아니었네요
    스파이스 편 보다가 뭐지? 하면서 봤는데 영 산만해서 채널을 돌리게됐어여 반응이 궁금해서 클릭해봤는데 비슷한 의견이시네요
    촬영은 비싸게 열심히했는데 구성이..... 쩝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mouse block